안녕하세요 한세영 변호사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로펌은 보험사 출신 손해사정사, 간호사 등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희 로펌이 운영하고 있는 '병원 내 민원 환자 대응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이미 여러 곳의 병(의)원에서 본 서비스를 이용해 상당히 만족하고 계시고, 주변 병(의)원에도 추천해주고 계십니다. 내용을 보시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사무실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담당 직원이 친절히 상담해 드립니다.
오랜기간 보험 분야에 전문 변호사로 일하면서, 개원해 병원을 운영하는 많은 의사 선생님들을 만나뵀습니다.
병원 운영 중 홍보, 직원관리, 행정, 회계과 관련된 부분은 이미 많은 병의원들이 MSO를 통해 처리하고 계십겁니다.
그런데 MSO가 처리하지 못하는 일이 크게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의료행위 결과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환자들에 대한 대응이고,
다른 하나는 실손의료비 보험 등 보험금 부지급과 관련해 불만을 제기하는 환자들에 대한 대응입니다.
병원 운영자들과 얘기해보면 현재 병원 운영 중 가장 골치아픈 부분이 이 두가지입니다. 저희는 이 두가지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지원합니다.
의사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내가 한 의료행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환자들에 대한 대응입니다.
환자가 치료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
의료사고가 발생했을 때, 민사적 책임과 형사적 책임 두 가지가 문제 됩니다.
민간보험사에 배상책임보험이나, 의사협회가 운영하는 의료사고배상공제에 가입해 두었다면 민사적 책임 중 일부분은 보험사 직원들을 통해 정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형사적 책임까지 문제가 되는 경우, 합의금이나 벌금 및 변호사 선임비용을 담보하는 상품이 있으니 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보험은 결국 추후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보전에 불과하고, 보험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조언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보험을 통해 수천 만원씩 손해배상을 하거나 경찰조사까지 받게 되는 큰 케이스는 실제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의료인의 입장에서 볼 때는 가벼운 부작용 이거나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지만, 문제를 제기하는 환자에 대해 대응을 잘못하면 병원 운영에 제법 영향을 줄 수도 있을 법한 정도의 사안이 사실상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사안에 대해서 저희는 실시간 소통 채널을 통해 대응 방법을 조언해드립니다.
병원의 대리인으로서 의사 대신 환자를 만나 원만히 민형사상 합의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 시도에도 불구하고, 환자가 병원에 계속해 이의를 제기하거나 심지어 영업을 방해하는 경우 접근금지 및 업무방해금지가처분, 형사 고소 등의 절차도 진행해 드립니다.
그 외에도 최신 판결을 적용, 귀원이 사용하는 수술(시술)동의서를 검토해 이와 관련해 향후 발생할지도 모르는 리스크를 점검해드립니다.
다음은 의사 보다 병원 직원들이 더 힘들어 하는 민원이 있습니다.
보험금 못 받았다며 병원 탓을 하는 환자들
상당 부분 비급여 치료를 병행하는 병원의 경우 실손 의료비 보험과 관련된 이슈가 항상 존재합니다.
환자들이 비급여 치료를 받은 이후 보험금을 청구하였다가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된 경우, 수술(시술) 전 있었던 직원들의 설명 내용 등을 문제 삼아 병원이 책임지라는 식의 환자들이 있습니다.
또,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무리한 요구를 하는 환자들도 있는데, 간혹 환자를 위하는 마음에 의사의 허락 없이 직원 스스로 의료법 위반 행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민원인이 계속 쌓이게 되는 경우 병원 직원 중 한 두명은 본연의 업무 대신 보험관련 민원을 처리하는 담당자가 되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민원을 해결하고자 보험사를 상대로 강대강으로 날을 세우게 되는 경우, 잘못하면 유의병원으로 관리돼 경영상 큰 타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환자들에 대해서, 보험금이 부지급 된 것은 병원의 책임이 아님을 이해 시키는 업무를 처리합니다.
또 병원에 보험 관련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방이나 처치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환자를 대면하는 직원들에게 환자 대면시 필요한 보험 관련 기초 지식을 교육해 드립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 비용은 일반적으로 1년 단위 계약 체결 후 매월 정기금 형태로 지급받습니다.
일정 기간 민원이 발생하지 않아 저희가 별도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는 익월부터 할인된 비용을 청구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연락주시면 됩니다.
TEL : 02 - 537 - 4663, 051 - 507 - 4663
mail : main@hanny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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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세영 변호사는 보험전문 변호사, 교통사고·산재사고 전문 변호사, 손해배상전문 변호사로 간호사 및 손해사정사 자격을 갖춘 직원들과 한 해 350건 이상의 사건(소송, 합의, 자문)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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